2008. 12. 6. 14:38ㆍ김미카엘목사 설교집
第32說敎 하나님의 아들로 오신 예수님
목사 임직 후 32설교
설교 김준호 목사
첫째 주일 설교
주후이천팔년 십이월
오늘은 예수님께서 탄생하신 성탄절이 들어있는 12월의 첫째 주일입니다. 이번 달 25일은 전 세계적 축제로 보내고 있는 “성탄절”(聖誕節)(Chritmas Day)입니다. 매년 성탄절을 맞이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성탄절의 주인공이신 예수님에 관하여 얼마나 알고 계신지 의문을 제기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저 의미 없이 기뻐하고 선물을 교환하고 술 마시고 즐기며 많은 사람들과 믿음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탄생의 의미는 무엇이며 또 어떤 분인가에 대하여 한 달 동안 은혜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요한복음은 1장부터21장까지 각장마다 그리스도의 인격이나 사역의 특별한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각장마다 성화로 그려졌고 마치 요한복음은 명화를 전시한 화랑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1장 “하나님의 아들로 오신 예수님”
요한복음2장 “사교적인 인간으로 오신 예수님”
요한복음3장 “거룩한 선생님으로 오신 예수님”
요한복음4장 “영혼을 얻는 자로 오신 예수님”
요한복음5장 “위대한 의사님으로 오신 예수님”
에 관하여 함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요한복음1장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
요한복음1장14절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The Word become flesh and made his dwelling among us. We have seen his glory, the glory of the one and only, who came from the Farher, full of grace and truth.)
요한복음1장1,2절에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라고 기록 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의 신성(神性)을 말씀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이 세상에 보내야만 했던 성서적인 배경을 고찰해 보고자 합니다.
하나님께서 아담을 창조하신 후에 아담의 범죄 함으로 인간과 하나님과의 거리가 생긴 상태로 아담의 시대가 계속되다가 유대민족을 택하사 B.C 1921경 아브라함을 부르시어 족장 시대를 열어 가십니다.
B.C 1440년경 출애굽하게 하여 신정시대(神政時代)를 열어갑니다.
B.C 1059년경부터 왕정시대(王政時代)를 펼쳐 가셨습니다.
B.C 586년부터 유대 민족은 포로가 되게 하시어 타국이 지배하는 시대로 만드셨다가
B.C4~1년경 예수님 탄생을 보게 된 것입니다.
약 600여년의 침묵 속에서 스가랴, 학개, 말라기등의 선지자의 환상(Vision)을 통하여 인간과 소통하시다가 최후의 수단으로 이 세상에 자기와 똑 같은 신성(神性)을 가진 하나밖에 없는 독생자 예수님을 인간의 모습으로 이 세상에 보내신 것입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신 것입니다.
그것을 우리는 The Incarnation(神子成肉身)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동위이신 성부(聖父), 성자(聖子), 성령(聖靈)중 제2위의 성자(聖子)이신 것입니다.
(2) 요한복음2장 사교적 인간으로 오신 예수님
요한복음2장1~2절을 보면
예수님께서 가나의 혼인 잔치에 예수님의 어머니도 거기 계시고 예수님과 그 제자들도 혼인 잔치에 초청을 받아 참석 하셨던 것입니다. 사교적인 예수님, 인간적인 예수님을 볼 수 있습니다. 신성(神性)만을 가진 것이 아니라 인간의 냄새도 물씬 풍기시는 우리와 친밀하신 예수님으로 오신 것입니다.
(3)요한복음3장 거룩한 선생님으로 오신 예수님
요한복음3장2절 예수님께서는 바리세인 중에 니고데모라는 유대인의 관원을 가르치십니다. 그가 밤에 예수님께 찾아 와서 가로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 로서 오신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하시지 아니 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 이니이다.” 니고데모는 유대 최고의
의결기관인 산헤드린 공회의 회원 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영생을 얻으려면 영적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세상에
훌륭한 선생님으로 오신 것입니다.
(4)요한복음4장 영혼을 얻는 자로 오신 예수님
요한복음 4장8,10절에서
사마리아 여자가 가로되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이 사마리아 인과 상종치 아니함 이러라 예수께서 대답하시기를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으리라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예수님께서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를 줄 수가 있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영혼을 얻는 자이셨던 것입니다.
(5)요한복음5장 위대한 의사님으로 오신 예수님
요한복음5장8,9절에서
예수께서 가라사대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 라에서 예수님께서 명절에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 거기 베데스다라는 연못이 있는데 그 주위에 행각이 다섯이 있고 거기에 많은 병자, 소경, 절뚝발이, 혈기 마른 자들이 물의 동(動)함을 기다리고 있었다.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서 물을 동하게 하는데 동한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가 무슨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38년 된 병자가 있는 것을 예수님께서 보시고 38년 된 병자가 나아서 걸어가게 하신 예수님은 위대한 의사 선생님이셨던 것입니다.
이렇게 보듯 예수님은 이 세상에 오실 때 하나님의 아들로, 사교적인 인간의 모습으로, 거룩하신 선생님의 모습으로, 영혼을 구원 하시는 분으로, 위대한 의사 선생님으로 오셨다는 사실을 이번 성탄절을 맞으며 마음속에 깊이 새기는 12월 달과 성탄절이 되시길 축원합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고 믿으시면 예수님을 닮아서 예수님의 속성을 우리들도 가지게 된다는 놀라운 사실도 함께 아시길 축원하옵니다.
요한14장12절에서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향하여 너희는 내가 한 일을 너희도 할 것이요 내가 한 일보다 더 큰 일도 하리니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고 말씀 하셨기 때문입니다.
살아계신 우리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인류 구원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보혜사 성령님의 역사하심이 이글을 읽는 모든 이의 머리 위에와 그의 가족 위에와 이 나라 사회와 국가와 민족위에 영원히 함께하소서.......
지금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은혜와
친히 살아계셔서 우리를 돌보아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극진한 사랑과
보혜사 성령님의 감화, 감동, 교통하심이
섬기는 교회 위에와
예수님을 부인하지 않는 모든 사람들의 머리 위에와
특별히 여기 함께 한 성도들의
머리 위에와
가정 위에와
경영하는 기업 위에
영원히 함께할 지어다. -아멘-
'김미카엘목사 설교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第34說敎 부활이시오 생명이신 예수님 (0) | 2008.12.06 |
---|---|
第33說敎 세상의 빛으로 오신 예수님 (0) | 2008.12.06 |
第31說敎 하나님의 백마 탄 군사가 되라 (0) | 2008.11.29 |
第30說敎 감사하는 자를 더욱 축복하시는 하나님! (0) | 2008.11.23 |
第29說敎 성령의 인도하심을 감사하라! (0) | 2008.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