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비장(脾臟)(The spleen )이야기

2010. 1. 10. 13:19건강한 삶

3. 비장(脾臟)(The spleen )이야기

                      

    *오직 참고용입니다.

 

비장염에 대한 기도부탁이 많이 접수되어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올립니다.

 

                    모두가 건강하게 장수하소서!

                    금주와 금연은 무병장수의 근본입니다

                              질병은 예방이 최고입니다.

 

 오장육부

五臟 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

六腑 담, 위장, 소장, 대장, 방광, 삼초

 

(1) 비장(脾臟)(The spleen )의 모양

 

 

(2)비장(脾臟)(The spleen )의 한자표기: 脾臟

(3)비장(脾臟)(The spleen )의 영문표기: The spleen

(4)비장(脾臟)(The spleen )의 다른 명칭: 지라

 

(5)비장(脾臟)(The spleen )의 위치

 

 

 

비장(脾臟)은 복강 왼쪽 뒷부분의 횡격막 바로 밑에 있는, 무게 약 100g 정도의 기관이다. 복강 동맥의 가지가 유입되어 비장에서 나오는 정맥은 문맥을 형성하여 비장으로 들어간다. 여기서는 주로 적혈구를 파괴 처리 작용이 행해지는데, 림프구가 새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비장 내부는 불규칙하게 달리는 결합 조직성 막양(膜樣) 구조(비량:脾梁)에 의해 수많은 비수(脾髓)로 구분되어 있다. 또한 비수는 림프구를 많이 볼 수 있는 백(白)비수와 적혈구를 많이 볼 수 있는 적(赤)비수로 구별된다.

비장에 들어간 동맥은 비량 속을 가지가 갈라지면서 진행하여 잇달아 가지를 비수로 보낸다.

비수에 들어간 세(細)동맥은 먼저 백비수의 중심을 관통하고, 이어서 펜촉처럼 가지가 갈라진다. 이 동맥에는 모세혈관으로 이행하기 전에 그 벽 주위에 세망 세포가 촘촘하게 달라붙어 있는 구조를 볼 수 있으며, 이를 꼬투리 동맥이라 한다. 이곳을 지나가면 모세혈관으로 이행하는데, 이 모세혈관은 벽을 만드는 내피 세포가 장축 방향으로 길다랗게 나 있어 인접 세포와의 사이에 많은 틈이 있기 때문에 혈액은 적혈구도 세망 조직 속으로 나올 수 있다. 이 같은 구조 때문에 이 모세혈관망을 비동(脾洞)이라 한다. 비동의 혈액은 점차 비량 속의 정맥에 모여 비정맥이 되어 비장에서 나온다. 노후된 혈구 처리 등은 적비수의 세망 세포, 꼬투리 동맥벽의 세포, 비동벽 세포, 식세포 등에 의해 행해지는데, 그 작용은 조금씩 다른 듯하다. 그 밖에 비장은 적혈구를 저장하거나 백혈구를 만드는 작용도 한다.

 

(6)비장(脾臟)(The spleen )의 형상과 구조

 

 

 

 비장의 무게는 약200g정도이고, 길이는 약 12Cm정도이며 편편하고 둥근 모양으로 얇은 피막에 쌓여 있고 바깥쪽은 불룩하고 안쪽 면은 위와 신장(콩팥)에 붙어 있으며 오목하다. 비장은 인체에서 가장 큰 임파기관이다.

 

(7)비장(脾臟)(The spleen )의 기능

 

脾臟은 음식물을 기와 혈로 바꾼 후 몸과 근육에 자양분을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근육 중에서도 얼굴의 근육을 자양시켜서 맑게 해주는 것이 비장이다. 脾臟은 흡수된 음식물로 인체의 생명을 유지시키며 음식물을 피부의 자양분인 기와 혈로 변화시킨다.  따라서 脾臟과 위장은 기혈의 발원지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의 전신을 이루는 근육과 피부는 모두 기와 혈이 보내는 영양에 의지해서 유지되는 것이며, 비장의 기능이 정상일 때 氣와 血 또한 그 활동을 왕성하게 할 수 가 있다.  비장의 기가 허하면 음식물을 영양분으로 전환시킬 수 없기 때문에 근육이나 피부에서도 영양분을 공급할 수가 없다.  따라서 비장기능이 나쁘면 정신이 흐리멍텅하고 얼굴색이 황색이나 흑빛을 띠며 메마르고 어두워서 윤기라곤 도무지 찾아볼 수 없는 얼굴이 된다.  비장은 근육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만약 음식물이 비장과 위에 손상을 주게 되면 비장의 기가 쇠약하게 되면서 근육과 피부가 영양을 잃게 되고 자연히 탄력도 없어진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피부에 주름이 생기며 얼굴 근육도 빨리 노쇠하게 된다. 또한 脾臟은 수분을 수송하는 역할도 한다. 동양 의학에서는 정상적인 상태에서의 비장은 인체의 정기와 진액을 포함한 수분을 폐(肺)를 비롯해서 全身에 수송한다고 밝히고 있다.  그 중에서도 노폐물과 수분 등의 찌꺼기는 신장에 보내져서 재흡수 과정 등을 거쳐 체외로 빠져 나가게 된다.만일 비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몸속의 수액이 제대로 수송되지 않기 때문에 담이나 가래가 많이 생기게 되며 이것을 오래두면 열기로 변해 얼굴에 두드러기가 나거나 코끝이 빨개지는 등의 질병으로 나타나게 된다.  현대 의학에서도 증명한 바 있지만 소화기 계통에 질병이 있는 사람은 비타민과 단백질의 흡수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얼굴 근육이 어둡고 거칠며 근육이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얼굴 근육의 활력 상태는 곧 비장 기능의 상태를 말해 주는 것이다.

혈액을 만드는 일과 혈액을 저장하는 일, 쓸모없는 적혈구를 파괴하는 일, 핏속에 균이 들어오면 이것을 없애주는 면역체를 만드는 일 및 임파구를 만들어 저장 하는 일 등을 하고 있다.

 

(8)비장(脾臟)(The spleen )의 한의학적 고찰

 

비장은 소화운송의 중추로서 음식물로부터 얻어진 영양소를 추출하여 전신의 각 부위로 운반하여 기를 만들어 육신을 기른다.

따라서 비장의 기능이 약화되면 소화력이 떨어지고 영양소가 고루 보급되지 못하여 영양이 실조가 되며 온몸이 여위고 혈색도 나빠지게 된다.

위가 음식을 소화 시키느냐 못시키느냐의 여부는 전적으로 비장에 달려있다.

마음으로는 대식을 하고 싶어도 비장이 그 뜻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음식물이 수납은 될지라도 소화가 되지 아니하는 까닭이다.

脾臟은 배의 왼쪽에서 약간위의 옆에 위치하고 있다.

脾臟은 습을 담당하는 장기이다.쉽게 말하면 사람의 몸에 있는 물들과 영양을 운반하는 장기인 것이다.脾臟의 기능이 문제가 생기면 몸에 있는 수분이 제대로 돌 수가 없기 때문에 살이 찌거나 거꾸로 살이 많이 빠지는 경우가 생긴다.흔히 하는 말로 울렁일 때 비위가 상한다고 한다.

 

비위가 바로 비장과 위장의 기능이 떨어졌다는 말이다. 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당연히 울렁이고 매스껍지요 비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몸에 찌꺼기도 잘 생겨서 가래 등이 많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비장과 위장은 땔 수 없는 사이이기 때문에 비장기능이 떨어짐과 동시에 위의 기능도 떨어져서 소화가 잘 되지 아니하는 것입니다. 물이 제대로 돌지 않으므로 붓기도 한다.

 

비장성 부종이라고 하지요.脾臟, 胃臟의 기능을 살려주는 한의학에선 중기를 살리는 약재처방을 받으시면 효과를 볼 수가 있다. 생식은 하루 한 끼 정도는 몸을 알칼리로 만들어 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엽록소가 많음으로 드시는 것도 상관없지만 다른 식사를 균형 있게 드시지 않는다면 효과를 볼 수 없을 것이다.

 

화식(익힌 음식들)을 소화하기 힘든 사람은 생식을 소화하는 것이 더 힘들 수 있다. 생식도 양을 조금씩 시작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기적이고 골고루 먹는 식사로 몸의 장기들을 위해 주시는 것이 좋다.

 

*한의학에서는 오장의 비를 실제로 비와 췌를 합해서 설명하고 있다.

비장은 소화운송을 주관하고 있다. 비장은 음식을 소화하고 거기에서 얻은 영양분을 전신 각처에 운반하고 있다.

 

*비장은 몸 안의 수분과 습기도 주관한다.

비장은 몸 안에 들어온 수분을 처리하는 일을 하고 있다. 만약 비기가 허약해지면 수분을 처리하는 능력을 잃게 되여 병이 생기는데 설사와 소변이 잘 안 나오고, 몸이 무겁거나 푸석 푸석 붓게 된다.

 

*비장은 몸 안의 혈액을 통솔한다.

비장은 생리적으로 혈액을 통솔하는 일을 하고 있다. 비장이 혈액을 통솔하는 힘을 잃게 되면 여러 가지 출혈성의 병, 즉 만성혈변, 월경과다, 자궁출혈 등이 생긴다.

 

*비장은 사지의 근육도 주관한다.

살이 찌고 여위는 것은 비장이 맡고 있다. 살이 여위고 몸이 약한 것과 사지에 힘이 쪽 빠지는 것은 비장이 허약한 탓이다.

 

*비장은 입속과 직결되어 있다.

비장의 움직임과 비장에 병이 생긴 것은 입속과 직결 된다는 말이다. 비장에 이상이 생기면 늘 입안이 텁텁하고 개운치 못하고, 입 안에 부스럼, 즉 창이 생겨 헐게 된다. 비장의 상태는 입술에 나타난다. 비장이 건강하고 병이 있는 것은 입술의 빛깔로 표시가 된다는 것이다. 비장이 건강한 사람은 입술 빛깔이 앵두 빛 같이 붉고 윤기가 있으며 비장에 병이 있으면 입술 빛깔이 창백해지고 윤기가 없어진다는 것이다. 

 

*벌침의 치료

 

설명을 드릴 것도 없이 비장의 기능은 ‘족태음비경의 순행’(足太陰脾經)’을 잘 살펴서 벌침의 본수를 늘려가면서 치유를 하면 좋습니다.

 

족태음경맥은 엄지발가락 끝(은백혈)에서 시작하여 발가락 안쪽 흰살경계(대도혈)을 따라 내민 뼈 뒤(태백혈)를 지나 안쪽 복사뼈 앞쪽(상구혈)으로 올라가 장딴지(장딴지는 정강이의 고기배때기 같은 데다)로 간 다음에 계속하여 정강이뼈 뒤를 따라 족궐음경맥의 앞에서 교차되어 올라가 무릎과 허벅다리 앞쪽(음릉천혈)을 따라 뱃속으로 들어가 비에 속하고 위에 연락됩니다.

 

 그리고 가름막을 뚫고 올라가 목을 끼고 혀뿌리에 가서 혀 밑에서 갈라져서 한 가지는 위에서 갈라져 가름막을 뚫고 올라가 심장으로 가는 비교적 복잡한 흐름이지만 이 모든 혈 자리에 다 시침을 하려고 하지 말고, 아시 혈을 찾아 치유를 꾸준히 하면 본인이 몸 컨디션이 달라짐을 느껴가면서 완치까지 이르게 됩니다.

 

 (9)비장(脾臟)(The spleen )에 이상이 있을 때 증상들

 

비장에 이상이 생기면 늘 입안이 텁텁하고 개운치 못하고, 입 안에 부스럼, 즉 창이 생겨 헐게 된다. 비장의 상태는 입술에 나타난다. 비장이 건강하고 병이 있는 것은 입술의 빛깔로 표시가 된다는 것이다. 비장이 건강한 사람은 입술 빛깔이 앵두 빛 같이 붉고 윤기가 있으며 비장에 병이 있으면 입술 빛깔이 창백해지고 윤기가 없어진다. 

 

脾藏營營舍意脾氣虛則四肢不用五藏不安實則腹脹涇杏不利註曰涇大便也杏小便也(靈樞) 비는 영(營)을 간직하며 영(營)은 의(意)가 들어 산다. 비기(脾氣)가 허(虛 차가움)하면, 팔다리를 쓰지 못하고 오장이 편안하지 못하며, 비기가 실(實 뜨거우면)하면 배가 부르고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다. 주해에 이르기를 경(涇)은 대변이고 행(杏)은 오줌이라고 하였다. 

 

  ○脾實則身重善肌肉浔足不收行善喢脚下痛虛則腹滿腸鳴朄泄食不化 비가 실(實 열)하면 몸이 무겁고 배가 쉬이 고프며 근육과 힘줄이 졸아들어 발을 잘 쓰지 못하여 걸으면 경련이 잘 일어나고 아랫다리가 아프다. 비기가 허(虛 차가움)하면 배가 그득하여 부글부글 끓고 삭지 않은 설사를 하며 소화가 잘 안 된다.  

 

 ○脾有餘則腹脹涇杏不利不足則四肢不用(內經) 비기가 지나치면 배가 빵빵 부르고 대소변이 제대로 나오지 않으며,  비기가 부족하면 팔다리를 쓰지 못한다.   비장에 열이 있음을 정리하면 배가 부르고 몸이 무거운가 하면 대소변이 잘 나오지 않으며 경련을 잘 일으키는 등이다.   몸이 찬 편인데 비장에 열이 많을 수 있나요.비장이 열하다고 해서 심이나 위 등이 열한 것과 비교가 아니 됩니다. 예를 들어서 바늘에 열이 많으면 그 영향이 방안 공기에 얼마나 영향을 줄수 있겠는 가를 생각하면 됩니다.

 

 

적어도 방안을 덥혀주는 온돌장치가 열해야 방이 더워지고 차가워지는 것입니다. 비가 열 하다는 것은 그런 비교와 같을 수 있으며 비가 열해도 몸은 차가울 수가 얼마든지 있는 것입니다.  비위가 상하면

잘 먹지 못하고

얼굴이 노랗게 뜬다.

장부에 이상이 생기면

즉각 얼굴로 표가 납니다.

비장과 위장은 한 집안처럼 움직여

비장이 나빠지면 위장도 나쁘고 위장이 나빠지면 비장 또한 나빠진다.   비장은 어혈을 분해해 칼슘과 노폐물을 나누는 역할을 하며, 소화액을 분비하는 췌장이 뒤에 있어 인슐린을 분비하도록 돕고, 부인병, 생리통, 소화촉진, 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장이 나빠지면 

혀가 굳어지며

명치, 위 언저리에 무직한 통증을 보이며 속이 메스꺼우며, 트림,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설사나 변비, 다리가 차지고 무릎이 뻣뻣해진다. 

입술이 자주 마르게 되고, 얼굴이 칙칙해진다. 위가 나쁘면 얼굴에 검은 빛이 돌고, 어둡게 됩니다. 이마와 눈언저리, 뒷머리의 통증, 코 막힘, 코피가 자주 나게 되며, 입가부스럼, 목이 아픈데, 배가 땡기게 됩니다.   대퇴부에서 무릎과 다리가 저리고 무거운 증상이 나타나며, 피부 윤택이 없고, 색깔이 밝지 못합니다. 입술이 마르고 발음이 똑똑하지 않으며, 

비장과 위장 경락은 하체에 자리 해있어서 

비장은 첫 번째 발가락

위장은 세 번째 발가락에 각기 무좀이 있거나, 발톱이 굵고, 발톱의 색이 노랗게 되는데 이는 혈액순환이 되지 않음이고, 검게 되면, 당뇨가 있을지 모릅니다. 

 

(10)비장(脾臟)(The spleen )에 이상이 있을 때 생기는 질병

 

脾炎에는 脾臟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데

첫 번째 경추 3,4번의 틀어짐

두 번째 폐 기능 저하

세 번째 위 기능 저하

네 번째 임 맥의 막힘

다섯 번째 독 맥의 막힘

여섯 번째 대장경의 막힘

일곱 번째 폐경의 막힘

여덟 번째 대장기능저하

수없이 많지만

그 많은 것을 한마디로 기혈순환장애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것이

경추 3,4번의 틀어짐과 맞물려 비염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지요.

비염을 해결해본사람만이 아는 것입니다.

비장의 영향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비장을 좋게 할 방법은

비장을 관할하는 흉추 6,7,8번 부분이 틀어지지 않게 해야 하고

담 경락의 기혈흐름이 좋게 해야 하고

脾臟經絡의 기혈흐름이 좋게 해야 하고

위기능이 좋게 해야 하고

심장, 소장기능도 좋게 해야 하며

기타 많은 장부기능이 좋아져야 하며

혈액이 탁해지지 않게 해야 하고

모세혈관이 막히지 않고 잘 순환하게 해야 합니다.

몸은 특정부분 하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몸 전체의 문제이며

몸이 병나는 것은 몸만의 문제가 아니라

매일 먹은 음식과 물, 쉬지 않고 들여 마시는 공기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염된 환경은 병을 심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氣血循環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신다면 脾炎을 해결하는 방법도 알게 될 것입니다.

脾臟癌

脾臟炎

만성설사

소갈증

 

(11)비장(脾臟)(The spleen )의 강화에 좋은 음식들

 

비장 위장의 기능을 살리기 위해 생식을 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습니다. 생식은 하루 한 끼 정도는 몸을 알칼리로 만들어 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엽록소가 많음으로 드시는 것도 상관없지만 다른 식사를 균형 있게 드시지 않는다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화식(익힌 음식들)을 소화하기 힘든 사람은 생식을 소화하는 것이 더 힘들 수 있습니다. 먼저 본인의 문제를 전문가와 잘 상담하시고 치료를 받으시면서 생식도 양을 조금씩 시작해보시는 게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기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로 몸의 장기들을 위해주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脾臟을 강화 하려면 우선 적절한 운동과 서구화된 생활 과 음식을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규칙 적인 생활을 하면 비장하고 신체 강화 면역 강화 등 몸이 가벼울 것입니다.

 

*우선 피해할 음식은

 

설탕, 탄산음료, 밀가루, 빵, 라면, 피자, 햄버거, 치즈, 술, 담배, 조미료, 인스턴트식품,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등 다 서구화된 음식입니다.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를 위해 굶는다든지, 반대로 과식을 한다든지 하는 것

은 비장에 아주 나쁩니다.그중 장을 강화 하려면 '타우린'과 ‘키토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과 감을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타우린'은 해산물에 많이 있습니다.타우린 과 키토산은 비장 도 좋게 만들어줍니다.해산물 에는 '타우린' 말고도 '불포화 지방산' 과 '키토산' 등이 있습니다.타우린 과 키토산은 성장 시기에 먹으면 아주 좋으며, 불포화 지방산은 노화나 건망증 등을 개선해 줍니다.

그리고 자기 몸에 알맞은 적당한 전신운동이 필요합니다. 주의할 점은 운동은 운동으로 속옷에 땀이 젖을 정도까지만 적당히 하셔야합니다.

 

또 한 가지 잠이 보약 이란 말이 있듯이 잠을 잘 자야 재생 호르몬이 몸을 치유 합니다. 성장 시기 에는 '성장 호르몬'이 나오니 더더욱 일찍 주무셔야 합니다. 많은 주부들은 아이들의 성장이 더디다고 걱정들을 하면서 학원과 과외 등으로 아이들의 잠시간을 빼앗고 있는데 정말 답답하지요.

성장과 잠은 아주 중요한 함수관계가 있습니다.

 

(12)비장(脾臟)(The spleen )의 4차원 영성적 고찰

 

 

 

 

영적종합병원(Spiritul General Hospital)에서

 

 

 

영적수술(Spiritual Operation)을 실시하여 새로운 脾臟으로 교체하여 건강

 

이 회복되도록 깊은 기도를 드립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있습니다.

 

 

 

 

비장(脾臟)(The spleen) 크기는 작지만 그 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 크기에 비

 

하여 말이다. 4차원 영성적으로 볼 때에 기능적으로 제 기능을 발휘 못하고

 

있을 경우 기능 향상을 위한 기도를 하고 그것도 부족할 경우에는

 

영적종합병원(Spiritul General Hospital)에서

 

영적수술(Spiritual Operation)을 실시하여 새로운 脾臟으로 교체하여 건강

 

이 회복되도록 깊은 기도를 드립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있습니다.

 

Spiritual General Hospital의 Spiritual Operation 節次

Ⓐ靈的病院에 接受(接受費無料)

Ⓑ疾病의 原因分析判定(判定費無料)

Ⓒ하나님의 計劃인 疾病(祈禱로 終結)

Ⓓ憑依現象은 殺魔(殺魔費無料)

Ⓔ疾病에 對한 具體的인 發病原因分析(分析費無料)

Ⓕ疾病의 原因部分 手術與否決定(決定費無料)

Ⓖ手術決定되면 旣存 病든 部分返納(半納費無料)

Ⓗ交換할 新品으로 準備完了(新品費無料)

Ⓘ擔當醫師님들 準備完了(醫師님들 報酬無料)

Ⓙ手術實施無痛症(手術費無料)

Ⓚ手術所要時間3~5秒所要

Ⓛ手術後回復管理(回復管理費無料)

*마태복음10장8절의 순종

 

 방문하시는 모든 님들이 주님 안에서

건강하게 장수하시는 축복을 누리시길 축원합니다.

음주와 흡연을 줄이시고 가능하시면 금주와 금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