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26說敎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소서

2008. 10. 25. 19:09김미카엘목사 설교집

 

 

第26說敎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소서

                     -로마서8장 28절-

 

 

목사 임직 후 26설교

설교 김준호 목사

넷째 주일 설교

주후이천팔년 시월

 

우리 사람들은 모든 일이 순조롭게 척척 이뤄지길 소원합니다. 즉 만사가 형통하길 바랍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는 모든 것들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겠다는 하나님의 우리를 향하신 약속의 말씀을 가지고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로마서8장28절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And We know that in all things God works for the good of those sho love him, who have been called according to his purpose)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는 말을 상고해보면 모든 것(in all things)에는 선한 것도, 악한 것도, 합법한 것도, 불법한 것도, 친구도, 원수도 포함하는 모든 것들의 개념입니다. 용광로를 비유로 말씀드리면 활활 타오르는 용광로 속에 모든 잡철 찌그러진 것, 쓸 만 한 것, 떨어져 나간 것, 구부러진 철도막, 변기로 쓰던 놋쇠 요강도, 용광로 속에 들어가면 모든 것이 녹아서 새로운 쓸 만한 재료로 흘러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구부러지고 망가진 물건이든, 쓸 만한 물건일지라도 용광로 속에 들어가면 합하여 녹아서 유용한 물건을 만들 재료로 흘러나온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흔히 사람들은 일이 잘되지 않을 때 뒤로 넘어져도 코가 깨진다고 말합니다. 일들이 형통하게 잘되지 않고 불행에 불행이 겹쳐서 일어날 때 즉 합력하여 선을 이루지 못할 때 이런 말을 씁니다.

 

 그런데 우리 하나님을 믿는 성도들은 먼저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본문 말씀에 조건이 붙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회만 왔다 갔다 한다고 해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입니까? 환상을 보고, 기도를 하고, 예언을 하고, 많은 구제를 한다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입니까? “곧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 라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며 그 때 비로써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여 주겠다는 약속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데살로니가전서 5장 15~18절 항상 선을 좆으라,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하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뜻을 좇아 사는 순종하는 사람들 중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임하게 하는데 군사와 일꾼으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겠다는 약속입니다.

 

구약을 통하여 살펴보면 여호수아 2장 1~24절까지에서 보면 여호수아가 두 사람의 정탐꾼을 여리고 성에 보내어 여리고성의 사정을 정탐하게 하였을 때 여리고성의 기생 라합은 성문 안에 갖히게 된 두 정탐꾼을 무사히 탈출시켜 줍니다. 기생 라합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善(Good)이 이뤄지게 하셨다는 점입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은 이스라엘 민족에게는 최후의 승리를 안겨주기 위해서 기생까지도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셨다는 점입니다.

 

출애굽기 40장 34절~38절에서 보면 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성막위에 있고 밤에는 불이 그 구름 가운데 있어서 이스라엘 온 족속이 가는 길을 인도하여 주었던 것입니다. 그 뜻대로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구름까지도 합력하여 선(Good)을 이루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신약에서는 사도행전 28장 1~6절 말씀에서 독사에 물린 바울사도에 독사의 독도 무력하게 만드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이 되더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죽을 힘을 다하여 기도하고 일을 시작하였으나 결과가 나쁘게 나오기도 하고,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우리 3차원의 삶에 있어서 높은 풍랑의 속에 빠지기도 하고 어려움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또 예상지 않았던 쓰나미에 말려들기도 합니다. 이 때 마다 절망하지 마시고 자신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인가 곧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한 일 하고 있는 자인가를 철저하게 점검해 보시고 새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모든 일들이 합력하여 선이 된다는 확실한 믿음을 가지시길 축원합니다.

 

살아계신 우리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인류 구원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보혜사 성령님의 역사하심이 이글을 읽는 모든 이의 머리 위에와 그의 가족 위에와 이 나라 사회와 국가와 민족위에 영원히 함께하소서.......   

 

지금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은혜와

친히 살아계셔서 우리를 돌보아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극진한 사랑과

보혜사 성령님의 감화, 감동, 교통하심이

섬기는 교회 위에와

예수님을 부인하지 않는 모든 사람들의 머리 위에와

특별히 여기 함께 한 성도들의

머리 위에와

가정 위에와

경영하는 기업 위에

영원히 함께할 지어다. -아멘-